본문 바로가기
주식 디바 증권

직장인 30대 자산관리 방법

by LIFE 디방 2020. 8. 1.

안녕하십니까 주식 디바 증권입니다. 오늘은 직장인 30대 자산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직장인 30대 자산관리 방법

직장인 30대 자산관리 방법

올해 5월에는 한국은행에서 기준금리를 0.5%까지 내리면서 엄청난 충격과 공포를 주었습니다. 조금씩이라도 상승을 해도 모자랄 판에 계속 떨어지는 상황으로 인해 저처럼 평범한 직장인 재테크를 하면서 예적금만 반복하는 사람들은 계속되는 손해를 볼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게 된다면 더 이상 은행의 상품만으로는 관리를 하는데  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주식처럼 고위험성을 지닌 것을 알지도 못하는 데 따라 하다가는 계속되는 마이너스가 생성되게 되는 것입니다.


직장인의 재테크

직장인 재테크의 의미는 원금을 꾸준하게 만들어서 보존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계속해서 이자라는 것을 만들어내야 하기 때문에 좀 더 까다로울 수도 있답니다. 예를 들어서 30대 재테크를 시작하게 되었을 때 필요한 것을 체크해보면  앞으로 결혼에 필요한 자금, 노후를 대비한 개인연금, 살아가야 할 터전인 내 집 마련이 대표적입니다. 이런 다양한 것을 매월 받게 되는 월급으로만 충당하기에는 크나큰 어려움이 따릅니다. 평균적으로 급여의 40%만 모아도 나쁘지 않은 정도라고 말씀들을 하시는데, 이제 막 사회에 나왔을 경우 200만 원가량을 받게 되면 이중 80만 원 정도를 모으게 되는 것입니다.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서 자산관리가 다르기는 한데 평균치를 내보면, 1년에 대략 960만 원가량을 쌓게 되고 이외의 수익이 없다면 10년여에 결쳐야지 1억이 만들어집니다. 이렇게 되면 집을 마련하는 것은 안됩니다. 노후나 결혼자금 등으로는 충분히 사용이 가능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10년 동안 큰 목돈의 지출이 없어야 하며 계속해서 회사를 쉬지 않고 나갈 수가 있습니다. 직장인 재테크가 중요한 이유는 똑같은 금액을 모으더라도 기간을 조금이라도 앞당길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동일한 급여, 재직기간을 가지고 있다고 하여도 몇 년이나 은퇴할 나이가 되었을 때 결과가 달라지는 이유는 이러한 것입니다.  계속해서 돈을 가만히 놔두지 않고 자신에게 잘 맞으면서 필요한 곳을 하나하나 찾아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저금리 시대

하지만 지금은 앞서 말씀드린 저금리 시대입니다. 적금에만 가입을 하려고 해 봐도 평균 1.2% 정도이며 이걸 간신히 모았다고 해도 예금은 더 낮은 수치이죠. 결과적으로는 년간 받을 수가 있는 것이 물가상승률 정도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두 가지 상품들의 가장 큰 장점이라 한다면 안전성이 높이 유지가 되는 것입니다. 원금보장, 예금자보호, 확정금리를 지급받으면서 쉬운 재테크가 가능합니다.


자산 관리 방법

그런데 현실적으로 따지고 본다면 이것만 가지고는 계속해서 진행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요즘의 자산관리 개념은 분산을 시키는데 중점을 많이들 두고 있습니다. 안전한 곳에 어느 정도의 비율을 배분을 해두고 나머지는 투자성향이 강하게  진행을 해보는 것입니다.위험성이나 손실을 동반하고 있더라도 다른 곳의 비중이 높은 편이며 어느 정도의 수익률을 가져올 수가 있다면 일단 손해는 안 보게 되는 것입니다. 평균 3:3:3:1 이 정도의 배분률을 놓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여기에는 부동산, 자동차 말 그대로 소유를 하고 있는 전체적인 자산을 놓고 분류를 시켜야 합니다. 지금 소유하고 있는 현금만 놓고 보는 게 아니라 가입되어있는 전체적인 상품들을 함께 놓고 관리하는 것이 맞는 것입니다. 대충 어림잡아서 이번 달은 얼마 이런 것이 아니라 앞으로의 계획에 따른 목표를 수정하는 것이 좋고 그것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금리가 너무나도 낮아지다 보니 다들 0.1%라도 높은 곳을 찾기 위해서 노력을 하기는 하는데 실제로 필요한 것은 월저 축가 능 금액을 늘려한다는 것입니다. 1000만 원을 넣어두고 1%를 더 받아봤자 10만 원 정도인데 차라리 이런 걸로  머리를 아파하기 전에 한 달에 1만 원만 더 모으면 해결이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돈 관리를 어려워하시거나 잘못 모으는 분들께서는 생활비를 관리하거나 매월 평균값을 구하지를 못한다고 합니다. 가장 필요한 것이 기초적인 통장 쪼개기, 가계부 작성을 비롯한 개개인이 할 수가 있는 범위를 먼저 찾아봐야 할것 같습니다. 또 하나 직장인 재테크에 중요한 점은 바로 비상금을 적정 수준으로 보유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당장 내일의 식비가 걱정되는 수준이 아니라면 급여의 일부분, 보통은 3배 정도를 보관해두어야 합니다.  갑작스럽게 몸이 아프거나 일을 할 수가 없는 상황을 대비하는 것입니다. 여유가 되신다면 전체 자산의 10% 정도가 좋다고도 말씀을 하시는데 차라리 이것을 함께 굴리는 것이 훨씬 더 효율적입니다.

 

오늘도 자산관리에 유의하시고 좋은 투자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