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디바 증권

코스피 코스닥 차이 기본 성향 분석의 필요성

by LIFE 디방 2020. 7. 31.

안녕하십니까 주식 디바 증권입니다. 오늘은 코스피 코스닥 차이 기본 성향 분석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코스피 코스닥 차이 기본 성향 분석의 필요성

 

코스피와 코스닥 차이의 기본적 경향 분석

 안녕하십니까! 인생을 살아가면서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지만, 저는 분야에 관심이 없어서 생소하게 들리는 단어들이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당황하지 마시고, 검색을 통해 이해하려고 노력하시고 다음에 대화에 참여하기 바랍니다. 정확한 뜻을 알아야 할 수도 있겠지만, 지식을 좀 갖추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주식시장과 TV, 인터넷을 보면 매일 코스피와 코스닥에 나타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뭔지 알지만 정확한 의미나 용법을 모르셨다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상생활에서 꼭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앞으로 하면 도움이 됩니다.

코스피 정의

 현재 한국 종합주가지수를 뜻하는 증시에 상장돼 있는 대기업의 주가 흐름을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코스피 200은 200대 기업 중 상위권이기 때문에 찾기 어렵지 않습니다. 여기에는 삼성, 하이닉스, 네이버로 통칭되는 삼성, 하이닉스, 셀트리온, 네이버 등이 포함되며 최소 3년간 자본금 300억 원 이상, 영업이익 700억 원이 필요합니다. 일생에 한 번 들으면 거의 다 포함이 되고, 경제도 움직일 수 있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ETF 등 상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펀드 관련 상품을 운용할 때 참고해야 할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코스닥 정의

 간단히 말해서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의 증권거래시장입니다.개발 잠재력이 높고 미래에 대한 자본이 탄탄하고, 막대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양면 리스크가 있는데, 반대로 폐지되면 휴지조각이 될 수 있습니다. 미국 나스닥을 벤치마킹하고 카운터를 통해 거래할 수 있습니다. 코스닥에 상장되면 최소 3년간 시가총액이 30억 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의 차이점

 투자를 예로 들어보면 이미 쌓아놓은 대기업은 안전하고 수익률이 낮기 때문에 장기간 가져가는 것이 좋고, 특별한 주제에 관한 것이라면 단기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중견기업은 발전 가능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원금의 최대 몇 배까지 가져올 수 있지만, 반대로 보안이 취약해 손실도 감수해야 합니다. 코로나 1차 발병 당시 가파른 하락세를 보이던 주가지수가 시간이 지나자마자 방어에 나서며 다시 상승세를 타고 있습니다. 이런 게 보이면 재고를 한 번 써볼까요? 저도 하고 싶은데 이렇게 상황이 반전될 줄은 많은 분들이 예상하지 못한 것 같아요. 코스피와 코스닥의 차이를 확인했다면 개인이 필요로 하는 투자 성향을 알아야 합니다. 대부분 예금처럼 안전한 저금리를 받으려면 좀 더 방어적인 태도로 시작하는 게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설명한 코스피와 코스닥은 개인에 대한 직접투자 옵션으로 볼 수 있습니다.

 

오늘도 성공적인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댓글0